본문 바로가기

나의 다양한 공부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

영아발달 원리

 

1. 발달의 순서성

   일정한 순서대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모든 영아기는 앉기->서기->걷기 의 순으로 신체발달이 진행되며

아기들을 옹알이->한단어->두단어 언어발달이 이루어 진다. 발달은 일정한 순서로 예측가능한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2. 발달의 방향성

   발달은 머리에서 시작하여 발끝으로 진행된다. 

 목을 가누기->가슴을 들고 몸통을 움직여 뒤집기->다리를 움직여 기거나 서는것

   발달의 중심에서 시작해 말단으로 진행된다

팔을 움직임-> 손목움직임 -> 손으로 움켜쥠 ->손가락으로 물건을 집기 

   발달은 세분화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몸전체를 사용하는 비문화형태 ->점차 정교하고 세분화한 행동

 

3. 발달의 연속성

  발달의 속도는 다르지만 연속적인 과정으로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를 처지며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신생아기와 영아기때 신체발달이 급속도로 이주어지며 영유아기때에 어휘력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진다.

신체와 어휘력의 발달은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영유아기를 거쳐 아동기 청소년기로 이어지면서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4. 발달의 개인차

  발달에는 보편성과 개인차가 존재한다. 개별 영아의 발달에 나타나는 고유성에도 불구하고 영아의 발달에는 유사성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런 유사성은 영아발달의 일반적인 범주를 제시한다. 어떤 영아는 뒤집고 기어다니다가 잡고선뒤에 걸어다니지만, 어떤 유아는 중간을 건너뛰고 거디 시작 하기도 한다.

 

5. 발달영역의 상호연계성

  발달영역은 상호작용한다.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등 모든 발달영역은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영아의 인지발달은 대상연속성  개념의 발달을 촉진하고 대상연속성의 이해는 영아가 애착발달과 연결되어 있다.

 

6. 발달의 민감기

  발달은  전 새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ㅇ루어지는 연속적인 과정이지마 특정 시기에 민감기가 존재한다. 영아기는 애착형성의 중요한 시기로 이시기에 애착을 형성하지 못할경후 이후 발달에서 회복하기 힘드므로 발달적 민감기에 주로 영아기에 집중된다

 

 

** 유아의 발달에 기본의 원리에서 유아는 어떤것에서든 안중요한것이 없다. 그리고 그 시기에 유아의 성장 발달에 따라 올바르고 알맞게 제공해주어야 하며 유아의 발달의 기본원리에 대해 자녀를 기르는 부모나 예비부모들은 인지하여야 한다.

'나의 다양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아발달 개념  (2) 2021.12.27
아동복지의 기본  (2) 2021.12.15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  (2) 2021.12.13
아동의 인지발달  (1) 2021.12.11
아동의 성장과 발달  (0) 2021.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