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다양한 공부

아동의 인지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1. 지능발달

 일반적으로 지능은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 속의 여러 문제들을 기각하고 인지하며 해결하는 능력이다.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환경 요인으로 가정, 학교, 영양상태 등이 있다.

가정환경에서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아동의 지능이 더 높고, 전문직에 종사하는 부모의 자녀가 다른 직업을 가진 부모의 자녀보다 약 20점 정도의 높은 지능지수를 나타난다. 사회적 경제적인 환경이 좋아서 풍부한 영양섭취와 정당한 육체적 정신적 보호를 받으며 안정감을 가지고 교육을 받을 때 지능지수가 높아지는 경향이 많다. 

학교환경에서는 교사의 능력, 교육과정, 학교의 시설 등이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교사의 수용적인 태도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능력은 아동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영양상태에는 태아기부터 영유아기까지의 심한 영양부족은 두뇌발달에 영향을 미쳐서 지능발달을 지연시킨다.

 

사람은 출생후 2~3개월부터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지적 능력이 발달하게 되며, 지적작용은 외부의 여러 가지를 수용, 반응,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그 활동이 시작된다. 

1세까지 약 20%는 지능이 발달하며 4세 까지는 50% 8세까지는 80%의 지능이 발달하면 8세 이전 대부분 지적 성장이 일어난다.

유아기의 뇌의 중량이 거의 완성되는 시기이므로 지능발달에 어느때보다 가장 중요한 시기라 볼 수 있다.

 

2. 사고의 발달

  출생에서 2세까지 감각운동기이므로 구체적인 사물에 반응한다. 2세 이후 전조작기로 사건이나 사물에 대하여 개념을 형성하지만 불완전하여 논리적이지 못하며 보고 듣는 대로 직관적인 사고를 한다. 7세 이후는 구체적인 조작기로 같은 양의 물건을 모아 놓은 것과 늘어놓은 것은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11세에 형식적 조작을 할 수 있게 되고 구체적 사물이 없더라고 추리할 수 있다.

  유아들은 자아중심적인 특성으로 타인의 입장이나 사고, 감정 등을 고려하지 못한다. 타인의 사고과정이나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고 이해하는 능력은 유아가 자아 중심성에서 멋어나는 6~7세경이 되었을때 가능하다. 6~7세 이후에 점차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사라지고 주변을 객관적을 이해하는 능력이 생겨난다.

 

3. 개념의 발달

  보존개념은 사물의 외형이 바뀌어도 사물의 질 양 크기 무게 부피는 변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이런 능력은 저조작기의 사고에서 벗어나는 6~7세경일때 가능하다. 보존개념을 획득한 유아들은 시간적 공간적 탈중심성이 형성이 되어 역행성 보상성 동일성의 세 가지 형태의 조작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분류개념의 분류란 어떤 일정한 특성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물체나 사물을 유목별로 나누는 것을 말하물을 적절히 분류하기 위해 각 유목의 성질을 이해하며 이미 알고 있는 다른 사물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 조각기의 아동들을 대상물이 지니고 있는 공통적인 차원에 따라 물체를 분류 할 수 있고 위계적인 방식으로 아휘 그룹을 나열하여 하나의 새로운 그룹으로 묶을 수 있다 아동들에게 기타 하프 드라이버 포도 배 귤을 제시하면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을 악기 연장 광일 세 그룹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서열개념의 서열은 사물들을  어떤 특정적인 순서대로 배열함으로 그들 사이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곧 서열을 짓기 위해 사물의 차이를 찾아야 하는데 그 차이점들은 크기 색깔 강도 등 눈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면 시간 간격을 두고 일어나는 사건들일 수도 있다 서열화는 물체를 물리적으로 배열하는 것으로 비교하기에 근거하여 전개되는 활동이다.

 

4. 기억의 발달

  어린 영아기부터 기억이 발달 된다. 3세 이전에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기억력을 보이지만, 그후 추상적인 것이나 언어로 표현된 것도 기억 할 수 있다. 아동기에 있어서 기계적이고 형식적인 기억의 발달은 8~10세경 이르러 절정에 도달한다 8세 이전에 청각적 기억이 우세하지만 9세가 되면 시각적 기억이 우세하게 된다. 

 

 

 

** 인간의 생애 초기에 인지발달 속도는 매우 빠르고 풍성하게 이루어진다. 일찍 지적 자극을 주는 가정의 부모나 주위 환경에서 성장한 아기는 초기 뇌세포의 활성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지적 능력이 높은 상태로 성장 할 수 있다. 그러나 일찍이 지적 자극을 받지 못한 아동은 초기 뇌세포가 증가하지 못해 지적 능력이 발전하지 못한 채 성장 할 수가 있다.

  부모다 아동의 지적 발달에 관심을 두어 다양한 지적 자극을 주는 환경에 아동의 지적 능력은 원활하게 개발 될 수 있다.

'나의 다양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의 기본  (2) 2021.12.15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  (2) 2021.12.13
아동의 성장과 발달  (0) 2021.12.11
아동권리 협약  (0) 2021.12.10
아동권리  (2) 2021.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