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다양한 공부

아동복지의 기본

아동복지의 목표는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자신과 사회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험이나 기회의 혜택을 받으며성장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 안정된 가정생활

   아동의 가장 중요한 시기는 영유아기이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왕성한 시기이며, 전적으로 타인에게 의존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양육자는 유아의 본능적 욕구충족에 모든 관심을 갇고 정성을 기울여야 하며 어린이는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인간관계 형성의  기반을 다진다. 

특히 아동에게 따뜻한 가정에서 양친의 보호를 받는 경우와 반대로 시설에 보호를 받는경우 30%가 강한 근육 긴장감를 보이고 피부색이 나빠지며 때때로 간이 커졌다. 이런  연구 결화 아동복지를 실현 하기 위해 애정이 있는 부모의 양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2. 경제적 안정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가정과 그렇지 못한 빈곤가정의 아동에서 여러면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빈곤은 인간의 의식주와 관련된 기본적 소비생활에 필요한 최소한 생활문자 조달 받지 못하므로 정신적 육체적 자기 재생산의 장애를 겪게 되는 현상인데 어느시대나 어느사회에 존재하고 있다.

빈곤은 절대적 빈곤 상대적 빈곤으로 보는데 절대적 빈곤은 최저한도보다 미달되는 상태를 말하며 의식주 등의 기본적 욕구를 해결하지 못한 상태로 본다. 곧  생종을 의미한다. 상대적 빈곤은 특정사회ㅔ 구성원 대다수가 누리는 생활수준에 못 미치는 수준을 말하는데 특정 사회의 사회적 관습과 생활 수진에 따라 달라진다.

빈곤은 불충분한 영양과 가밀지역 내의 불결한 주거 빈곤지역의 문화실조 등 악영향을 아동에게 끼칠 수 있다. 

가정의 구조적 환경인 소득수준은 어머니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고 어머니가 우울하수록 부부관계나 만족도가 낮으며 자녀의 사회생활발달에 영향을 준다. 

 

3. 보건 및 의료보호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건강하게 육성되도록 보장해야 하는 것인 만큼 아동의 건강과 의료보호는 아동복지의 전체가 될 수 있다. 아동의 건강은 태아기에 있어 태내 환경  여하에 달려있으며 출생 후에 당분간 ㅐ아와 똑같은 전적으로 수동적 존재로 어머니의 보호가 불가피 하며, 어머니의 건강과 밀접하 관련이 있다. 어머니의 영양, 약물섭취, 언행, 마음상태 등 모든 신체 정신적인 측면에서 관리를 잘 해야 한다.

 

4. 교육

  아동의 권리중 교육을 받을 권리는 중요하다. 

많은 심리학자에 의한 아동연구 결과 인간의 지능 발달에 결정적인 시기는 유아기로 보고함으로 유아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불완전한 환경에서 자란 어린이들은 성인이 되어 빈곤을 탈피하지 못하는 악순환을 경험하므로 빈곤의 악순환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은 교육사업이 질적 양적으로 강화되어야 한다. 

 

5. 놀이

  놀이는 전인적인 발달에 긍적적인 영향을 미친다. 첫째, 신체발달에 놀이의 동잘을 통해 신체 성장이 촉진되고 기본운동능려이 증진된다. 둘째, 사회발달 측면에 도덕적 기준이나 규칙 성 열할등 만은 사회적 학습을 한다 셋째, 인지발달의 측면에 놀이 중의 탐색활동을 통해 사물의 이해능력이 증진되고 문제해결력이 발달된다. 넷째, 언어발달 측면에 노이 진행에 이써 필수적 매채인 언어를 사용함으로 다양한 언휘를 배우고 상황, 역할에 맞는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의견을 교환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다섯째, 정서발달에 있어서 노이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 자율성 인내심 성취감 등 건전한 자아를 형성하게 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기중성에 탈피하게 된다.

 

 

+ 한 아이를 성인으로 자라나갈때 많은 것들이 필요하다. 가정과 사회 그리고 많은 물질적인 제정이 필요하며 그들이 사랑받으며 아름답게 자라나 하나의 성인이 되어 사회안에서 아름다운 것들을 만들어 가길 모두다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나의 다양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  (2) 2021.12.28
영아발달 개념  (2) 2021.12.27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  (2) 2021.12.13
아동의 인지발달  (1) 2021.12.11
아동의 성장과 발달  (0) 2021.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