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다양한 공부

영아발달 개념

 영아발달

 

  영아기는  학습능력, 자존감, 유능감, 타인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능력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아기때에는 매우 중요하며 이런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다.

급격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생애초기 36개월 동안 영아를 돌보고 양육하고 교육하는 일을 가장 중요한 일 이다.

영아기는 출생에서 36개월 까지 발달기간을 말한다.

출생에서 18개월 까지를 영영아 18개월부터 38개월까지 걸음마영아라고 한다.

영아가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본질에 영향을 미친다. 영아의 경우 여아 자신이 속해 있는 가종 중 부모와의 보육 교육기관 교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되며 그러므로 영아의 부모와 교사는 필수적으로 교육과 보육에서 요구하는 지식 태도 기능 등을 갖주어야 한다.

영아의 신체적 요구를 우선적으로 돌보고, 영아의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며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식으로 영아와 상호작용을 하며 모든 영역에서 학습을 촉진하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영아와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영아 및 그 가족과 밀접하게 협력해 나가야 한다.

 

 

**

아이가 태어나면서 세상을 접하게 된다. 그리고 아무것도 모르는 하안 도화지에 옆에있는 부모나 주변 환경에 의해 하나씩 입혀가게 되고 그것들을 통해 하나의 인간으로 성숙되어 가는 과정을 생각 할 수 있다.

처음에 유아기때에 기본적인 인간의 인성 그릇 그리고 육체적인 건강등이 만들어지는 골격이다. 아무것도 모르는것 같지만 그 시기에 인간을 알아가는 첫 단계로 가장 중요하다.  수업을 들으면서 그리고 교과서를 읽으면서  하나하나 알아갈때마다 늘  느끼는 것을 우리 인간의 인생의 결정의 많은 생각의 기본은 유아기에 비롯해서 계속 톱니바퀴로 굴러가면서 하나씩 눈덩이들이 붙여간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느껴진다. 그때 작은 경험이 습관이 되고 그것이 성인이 되어 나타나는데, 그 습관이란 정말 인간의 인성으로 되어간다. 그 것들은 중간에 바꾸기란 정말 큰 깨달음이나 어떠한 큰 충격이 아니면 변하기가 힘들다. 그리기에 유아를 대하는 사람들은 늘 신중하고 조심하며 양육해야 할 것이다.

 

 

'나의 다양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  (2) 2021.12.28
아동복지의 기본  (2) 2021.12.15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  (2) 2021.12.13
아동의 인지발달  (1) 2021.12.11
아동의 성장과 발달  (0) 2021.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