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다양한 공부

아동문제 가족 사회

아동은 부모와 관계에 인격 형성에 영향을 주면 사회의 교사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는 근본적인 요소는 가종과, 가족에 속한 아동 그리고 그들을 포함단 사회이다.

  아동은 부모로부터 사회의 절절한 태도아 가치를 습득하고, 부모의 훈육을 받아들이고, 가족, 또래집단, 지역공동체에

적합한 행동을 하며, 부모의 감정적 요구에 애정을 표현하고, 존경심을 보이며, 가족들간의 연대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소하며, 아동은 자신에게 요구된 집안일을 하는것이다.

  부모는 애정적 안정, 사랑 등의 감정적인 요소를 제공하며, 지적, 사회적, 영적 발전을 위해 아동에게 필요한 자극을 주며, 사회집단에서 적절한 행동, 태도 등에 대한 교욱을 통해 아동을 사회화 시키며, 사회에서 하면 안되는 것들에 대하여 교육을시키어야 한다. 또한 가족간 상호작용을 유지하며, 주거를 위한 고정된 장소를 제공하며, 아동과 외부세계 사이에 중개자 역할을 해야 한다.

 사회는 규범적이고 법율적인 힘을 통해 아동을 보호하며, 심리적, 생물학적 성장과 발전에 자원을 제공함으로 아돌들에게 부모와 같은 의무를 해야 한다.

  현대사회에는 급속하게 변해가면서 사회문제가 발생이 되고, 그리고 가족이 행복하지 못하여 유아들에게 어린시절 만족하지 못하는 경험으로 인한 성장은 정서적으로 불안하며 그로인하여 전 생애 지배를 받게 된다. 곧 가족은 아동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가장 큰 요소이다.

 아동의 문제를 발생시키는 가족은 결손가족, 빈곤가족, 부재가족, 갈등가족, 부도덕가족, 애정결핍가족 등이 있다.

결손가족은 부부 또는 양쪽 사망이나, 별거, 유기, 이혼, 실종등 가족기능이 장기가 약화된 가족으로 모자가족. 부자가족, 자녀만 의 가족이 대표적으로 가족구성이 불완전한 상태로 인한 자녀의 교육기능이 약화되고, 물질적인 곤란이 많이 있다.  빈곤가족은 노동력이 상실된 경우이거나, 노동이 주여지지 않아 소득액이 부족하여 가계에 타격을 받는 가족으로 한부모가족, 노인가족, 환자가곡, 소년소녀가장가족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욕구를 해결할수 없어 사회의 악에 비교적 쉽게 노출되는 경향이 많다. 부재가족은 결손가족과 비슷하나 단기간 가족기능 수행이 약화된 가족이다. 맞벌이, 입원요양, 수형, 출당 등에 발생되며, 자녀의 교육문제나 건강관리가 방임되어 비행화 가능성이 높게 나타난다. 갈등가족은 가족간 감정적 대립, 불화, 심리적 갈등으로 가족의 애정의 관계가 결열되므로 자녀들이 정서적 불안, 긴장하여 문제아가 되기 쉽다. 부도덕가족은 부모아 알콜중독, 이상성격장인 가정으로, 자녀들이 부모의 모습을 모방하거나 부보가 자녀에게 직접적으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히게 된다. 애정결핍가족은 가족구성원간의 애정과 대화가 부족하므로 자녀들은 불안이 많아지고 수줍어하며 사진감과 신뢰성이 부족해진다.

  아동의 문제를 발생시키는 가족들중에 정부와 지역단체에서 직접적인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 이 가정이 유아와 어린이 들에게 사회안에서 올바르게 형성할 수 없는 환경으로 인하여 사회안에 불안한 성장을 하므로 사회안에서 적응 할 수 없는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나의 다양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  (2) 2021.12.13
아동의 인지발달  (1) 2021.12.11
아동의 성장과 발달  (0) 2021.12.11
아동권리 협약  (0) 2021.12.10
아동권리  (2) 2021.12.10